최근 수년간 급속도로 발전한 정보통신(ICT) 및 인공지능(AI) 관련 기술은 사회 전반과 산업영역에 걸쳐 변화의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교통부문에서도 이러한 기술의 융‧복합을 통해 교통체계의 효율성과 안전성 및 보안성을 향상시킬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기후변화 및 고령화 등 교통 여건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술 기반의 지속가능한 정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끊임없이 발전하는 기술을 연구개발(R&D)을 통해 적시에 공급하여 산업경쟁력을 제고시킴과 동시에 교통효율성 및 안전성, 친환경성을 선도할 필요가 있다.
정보통신기술(ICT) 등 첨단기술을 교통부문에 융합해서 이용자들에게 안전하고 편리하며 지속가능한 효율적인 교통이동성(Mobility)을 제공하는 것을 지능형교통시스템(ITS)이라 부른다. 시민들이 매일 이용하는 운전경로안내, 버스정보, 교통정보, 통행료 전자지불, 교통카드 등이 ITS로 제공되는 대표적인 서비스다.
ITS는 전 세계적인 공통 언어로 사용되며 미주(AM), 유럽(EU) 및 아태(AP) 3개 대륙은 해마다 번갈아가며 기술과 정책, 그리고 산업을 공유하기 위해 ITS 세계대회를 대규모로 개최한다. 최근 수년 간 ITS 세계대회의 화두는 교통이동성(Mobility)에 대한 자율화(Automation), 전기화(Electrification), 그리고 통합화(Integration)로 대표되는 교통기술의 3대 방향이다. 전기자동차와 자율주행자동차의 갑작스러운 등장을 교통체계에 어떻게 연계시킬 것인가, 그래서 날로 심각해지는 교통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를 찾기 위함이다.
자율화는 최근 정보통신기술(ICT)과 센서 및 위성항법 등 첨단기술이 융·복합된 커넥티드카(Connected Vehicle) 및 자율주행차(Automated Vehicle)로 대표된다. 세계 자동차 시장이 자율주행차 위주로 빠르게 재편되면서 우리나라는 새로운 산업 확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다. 무인 물류운송 및 무인 카셰어링 등 교통물류 산업 혁신을 가속화하는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교통부는 2016년 자율주행차를 국토교통 7대 신성장동력의 하나로 선정하고 제도 기반 마련과 관련 기술개발 및 필요한 인프라 구축 등 3개 항목을 주요 추진전략으로 제시했다.
폭스바겐의 자율주행 전기차 콘셉트 I.D. 크로즈
제도적인 기반으로 시험운행 기준 마련과 실도로 시험운행을 준비한다. 자율주행차의 안전성을 종합시험 평가하는 K-City의 조성과 자율주행차 안전성 평가기술 R&D 과제를 시행하는 것은 기술개발 분야로 추진한다. 또한 그동안 추진되어 온 차세대 ITS(C-ITS) 시범사업을 완료하고 세종-대전 간 시범서비스를 시행하는 것과 차량의 위성기반측위(GPS)의 정확도를 개선하는 등 디지털 인프라 구축을 준비하고 있다.
전기화는 지난 수년 간 전 세계적으로 급속도로 보급된 전기차 및 수소연료전지차 등 친환경자동차의 도입으로 설명된다. 산업부문에서 전력 및 수소의 대규모 생산과 사용이 가능한 산업기반을 갖추어야 하고 교통부문에서는 수송인프라를 신속히 구축하여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도심지 교통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교통약자를 지원할 수 있는 친환경 대중교통차량 및 공유형 카셰어링을 지원하는 인프라 기술과 이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교통체계에 편입시킬 수 있는 운영시스템을 개발하고 이를 기술실증사업으로 병행할 수 있는 연구개발사업 추진이 필요하다.
그동안 공급자 위주로 구축된 교통시스템 기반에서 사용자 중심의 교통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모빌리티 통합서비스 및 스마트시티 관련 다양한 정책 및 기술 개발이 통합화로 대표된다. 유럽은 교통 이용자가 개인당 하나의 계정을 이용하여 과금, 여정관리, 멀티모달(multimodal) 연계 및 환승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과 같은 다양한 교통 서비스 제공을 위한 네트워크 기반의 Mobility as a Service(MaaS) 기술의 개발방향을 정하고 있다. 미국교통부(USDOT)는 스마트시티 챌린지(Challenge)를 통해 미래 도시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Mobility on Demand(MoD) 프로젝트를 통해 통합모빌리티 서비스 상용화를 위한 정부 차원의 다양한 지원정책을 추진 중이다. 통합화는 Self-driving Cars, Connected Vehicle, Smart Sensor, Smart Grid-ITS 통합, 전자지불 등 혁신적인 교통기술 기반하에 Urban Automation, Connected Vehicles, ITS, Digital Infrastructure 등 스마트시티 요소가 포함된다.
제도적인 기반으로 시험운행 기준 마련과 실도로 시험운행을 준비한다. 자율주행차의 안전성을 종합시험 평가하는 K-City의 조성과 자율주행차 안전성 평가기술 R&D 과제를 시행하는 것은 기술개발 분야로 추진한다. 또한 그동안 추진되어 온 차세대 ITS(C-ITS) 시범사업을 완료하고 세종-대전 간 시범서비스를 시행하는 것과 차량의 위성기반측위(GPS)의 정확도를 개선하는 등 디지털 인프라 구축을 준비하고 있다.
전기화는 지난 수년 간 전 세계적으로 급속도로 보급된 전기차 및 수소연료전지차 등 친환경자동차의 도입으로 설명된다. 산업부문에서 전력 및 수소의 대규모 생산과 사용이 가능한 산업기반을 갖추어야 하고 교통부문에서는 수송인프라를 신속히 구축하여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도심지 교통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교통약자를 지원할 수 있는 친환경 대중교통차량 및 공유형 카셰어링을 지원하는 인프라 기술과 이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교통체계에 편입시킬 수 있는 운영시스템을 개발하고 이를 기술실증사업으로 병행할 수 있는 연구개발사업 추진이 필요하다.
그동안 공급자 위주로 구축된 교통시스템 기반에서 사용자 중심의 교통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모빌리티 통합서비스 및 스마트시티 관련 다양한 정책 및 기술 개발이 통합화로 대표된다. 유럽은 교통 이용자가 개인당 하나의 계정을 이용하여 과금, 여정관리, 멀티모달(multimodal) 연계 및 환승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과 같은 다양한 교통 서비스 제공을 위한 네트워크 기반의 Mobility as a Service(MaaS) 기술의 개발방향을 정하고 있다.
미국교통부(USDOT)는 스마트시티 챌린지(Challenge)를 통해 미래 도시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Mobility on Demand(MoD) 프로젝트를 통해 통합모빌리티 서비스 상용화를 위한 정부 차원의 다양한 지원정책을 추진 중이다. 통합화는 Self-driving Cars, Connected Vehicle, Smart Sensor, Smart Grid-ITS 통합, 전자지불 등 혁신적인 교통기술 기반하에 Urban Automation, Connected Vehicles, ITS, Digital Infrastructure 등 스마트시티 요소가 포함된다.
포드가 그린 미래의 스마트 시티(City of Tomorrow)
누구나 한번쯤은 내 차의 다음 모델로 자율주행자동차나 전기자동차를 생각했을 것이다. 자동차전용도로에서 나 대신 고속으로 주행해주는 소위 레벨 3 혹은 레벨 4 기술이 적용된 자율주행차를 내가 살 수 있을까? 여러 가지 예측에 의하면 아마도 2025년 정도에 가능할 듯도 하다. 기술과 가격 면에서의 시장성을 고려했기 때문이다. 반면 전기자동차는 어떤가. 불과 몇 년 전만해도 배터리의 성능과 가격 문제로 시장진입이 매우 부정적이었던 것을 생각하면 2020년 전 세계 1천만대의 시장 예측은 놀랄만하다. 우리나라의 전기차 시장 규모도 올해 1만 4천대로 예상 된다.
그런데 전기차와 자율주행차의 융합 모델이 벌써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지난 1월 미국에서 열린 CES2017에서 전기차에 자율주행기능을 탑재한 자동차가 전시되고 실도로에서 시연되는 모습이 세계 언론에 홍보되었다. 현대차 아이오닉을 비롯해 테슬라, GM 등 유명한 전기차가 거의 모두 참여했다. 고속으로 주행하는 일반 자율주행차 대신 전기자동차의 개념에 맞게 저속 도심형 주행을 위한 레벨 2 혹은 레벨 3 자율주행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기술과 가격 측면에서 오히려 현실적이라는 소비자들의 평가가 이어지면서 2020년 시장진입을 예고한다. 자율주행 전기차가 머지않아 내 차의 다음 모델 혹은 도심형 공유셔틀 등 다양한 모델로 활용될 수 있다는 현실감이 느껴진다.
누구나 한번쯤은 내 차의 다음 모델로 자율주행자동차나 전기자동차를 생각했을 것이다. 자동차전용도로에서 나 대신 고속으로 주행해주는 소위 레벨 3 혹은 레벨 4 기술이 적용된 자율주행차를 내가 살 수 있을까? 여러 가지 예측에 의하면 아마도 2025년 정도에 가능할 듯도 하다. 기술과 가격 면에서의 시장성을 고려했기 때문이다. 반면 전기자동차는 어떤가. 불과 몇 년 전만해도 배터리의 성능과 가격 문제로 시장진입이 매우 부정적이었던 것을 생각하면 2020년 전 세계 1천만대의 시장 예측은 놀랄만하다. 우리나라의 전기차 시장 규모도 올해 1만 4천대로 예상 된다.
그런데 전기차와 자율주행차의 융합 모델이 벌써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지난 1월 미국에서 열린 CES2017에서 전기차에 자율주행기능을 탑재한 자동차가 전시되고 실도로에서 시연되는 모습이 세계 언론에 홍보되었다. 현대차 아이오닉을 비롯해 테슬라, GM 등 유명한 전기차가 거의 모두 참여했다.
고속으로 주행하는 일반 자율주행차 대신 전기자동차의 개념에 맞게 저속 도심형 주행을 위한 레벨 2 혹은 레벨 3 자율주행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기술과 가격 측면에서 오히려 현실적이라는 소비자들의 평가가 이어지면서 2020년 시장진입을 예고한다. 자율주행 전기차가 머지않아 내 차의 다음 모델 혹은 도심형 공유셔틀 등 다양한 모델로 활용될 수 있다는 현실감이 느껴진다.
교통기술 3대 연구방향이 융복합된 스마트모빌리티의 현실화를 조기에 실현하도록 기존 도로, 철도, 항공 등 사회기반인프라(SOC)를 정보통신기술(ICT)과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기술이 융복합되는 디지털 인프라로 전환하는 방안을 국가적으로 논의할 필요가 있다. 자율주행차의 차량센서 기능과 가격 등 기술한계를 극복하고 도로를 주행하는 다른 차량들과 능동적인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차량과 도로(V2I), 차량과 차량(V2V)이 유기적으로 정보를 연계하도록 지원하는 것이 디지털 인프라의 개념이다. 단기적으로는 도로의 기하구조와 도로표지 등을 개선하고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 물리적 인프라(Physical Infrastructure) 고도화가 필요하다.
이를 기반으로 도로의 정밀지도를 구축하여 주행중인 차량들을 정확하게 추적하도록 측위기술을 융합하고,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C-ITS)를 적용하는 정보통신시설을 확충하면 디지털 인프라(Digital Infrastructure)가 구성된다. 중장기적으로는 인공지능을 통해 교통류의 이동성을 최대로 유지하고, 교통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교통안전을 관제하는 논리적 인프라(Logical Infrastructure) 기술을 확보해야 한다. 결과적으로 기존 사회기반 인프라를 건설하는 전통적인 토목산업이 ICT 융복합 기반의 디지털 인프라 산업으로 변화함을 의미한다. 이에 대한 사회적인 논리를 만들어 기재부 및 국토부에 제시하여 향후 SOC의 투자방향 전환을 시도할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