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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자동차 신규등록 현황분석
작성일 2020-03-11 구분 보고서 조회수 3645
첨부파일 ★2019 신규등록 현황분석보고서_최종.pdf

□ 2019년 자동차 신규등록 대수는 전년대비 1.8% 감소한 1,795,134대


 o 국산차 판매는 전년 수준(0.9%↓)을 유지했으나, 수입차가 6.0% 감소하여 국내 자동차 시장 전체로는 1.8% 감소  
  - 국산차는 현대, 기아, 쌍용 등이 상대적으로 선전하여 시장 점유율 상승 (84.0%→84.7%)
  - 수입차 점유율은 2018년 16.0%에서 2019년 15.3%로 축소
 
□ 다목적형(SUV 등) 승용차는 모든 차급과 연료 라인업 확충으로 증가세가 이어지며 비중도 역대 최대인 45.1% 기록
   * 다목적차 비중 변화: (‘13)24.7% → (‘15) 32.8% → (’19) 45.1%
 
 o 세단 감소는 계속되었으나 대형HEV 및 5천만원대 이상의 고급세단모델 수요는 견조
   * 승용차 평균단가: (‘18) 31,301천원 → (’19) 32,908천원 (5.1%↑)
 
□ 연료별 판매는 휘발유차, 전기동력차 증가 지속, 경유차 감소 확대
 
 o 경유차 감소폭(17.2%↓) 확대로 휘발유차 비중이 경유차를 역전
   * 2019년 자동차 연료별비중(승용차): 휘발유 47.5%(50.9%) , 경유 36.6%(33.9%)

 o 전기동력차는 하이브리드차가 10만대 돌파, 전기차와 수소차도 보급사업 확대로 성장세를 이어가며 전년 대비 14.6% 증가한 14.3만대
   * 2019년 전기동력차 비중 8.0%(하이브리드 5.8%, 전기차 1.9%, 수소전기차 0.2%)
 
□ 연령별 구매행태를 살펴보면, 50대가 가장 높은 구매력을 바탕으로 30대 40대를 제치고 가장 활발한 구매층으로 부상(비중: 30대 15.9%, 40대 18.9%, 50대 19.6%)
  * 최대판매 연령대: (‘10) 30대(24.4%) → ('15) 40대(21.8%) → ('18) 40대(19.4%) → (’19) 50대(19.6%)
 
  - 법인·사업자 구매는 매년 늘어나며 비중 27.6% 차지
 
□ 자동차 수입은 전년 대비 6.0% 감소한 가운데 중국산만 급증(71.9%↑), 독일(3.2%↓)과 미국(9.9%↓)은 상대적으로 양호한 감소율을 기록했으며, 일본(22.6%↓)과 영국(21.2%↓)은 대폭 감소​